한국 초기 기독교 신학생 교재 “갱정교 史記”
상태바
한국 초기 기독교 신학생 교재 “갱정교 史記”
  • 지리산힐링신문
  • 승인 2024.07.10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창우리교회담임 박태안 목사가 번역 출간

갱정교 사기1913년 부두일(Foote, William, R. 富斗一. 1869-1930) 목사가 저술하고 마포삼열(Moffett, Samuel Austin. 馬布三悅. 1864-1939) 목사가 발행하였다.

부두일은 케나다 출신의 장로파 소속 목사이다. 1910년경, 원산을 근거로 함경도와 강원도 등지에서 선교활동을 펼쳤다. 1914년에는 북간도와 시베리아 블라디보스톡으로 이주하여 선교 활동을 했다.

이 책은 한국에서 발간한 초기 교회사 교과서이다. 갱정교사기(更正敎史記)를 달리 표현하면 종교개혁사라고 할 수 있다.

영문 제목은 History of Reformation이다, 이 책은 1913년 경성의 조선야소교서회를 통해 출판되었다. 24.4x15cm 84쪽의 작은 책이다.

 

주요 내용은 이렇다.

갱정교 시작할 때(종교개혁 당시)의 세계형편으로부터 루터, 덕국(독일을 의미함), 스위스, 덴막, 스웨덴, 법국(프랑스를 의미함), 스코틀랜드, 네델란드, 영국 등지에서의 개혁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최근 이 책을 박태안 거창우리교회담임목사가 번역출간했다. 박태안 목사를 만나 갱정교 사기의 출간의의를 취재했다.

 

-이 책의 가치는?

갱정교 사기는 한국에서 발간된 초기 교회사 교과서로서 문헌사적 가치를 지닙니다. 부두일 선교사는 캐나다장로교 선교사로 그리이슨(R. Grirson) 부부, 맥레(D. M. MacRae) 부부와 함께 한국 선교사로 파송되어 189895일 부산항으로 입국했던 캐나다장로교 제1진 선교사였습니다. 내한 이후 원산을 중심으로 활동하던 그는 1906년부터 평양의 장로교신학교에서 교회사를 가르쳤던 인물로서 호주장로교의 왕길지(Gelson Engel) 선교사와 더불어 한국교회의 첫 교회사 교수였습니다. 그가 교수로 일하면서 신학생들을 위한 교회사 교재발간의 시급성을 인식하고 쓴 책이 바로 갱정교사기입니다.“

 

-어느 신학교에서 이 책을 교재로 사용했나?

조선야소교장로회(朝鮮耶蘇敎長老會 神學校) 신학교입니다. 우리에게 평양신학교로 잘 알려져 있지요. 조선야소교장로회 신학교는 1939년까지 제34회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이 학교는 한국 초기 기독교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들이 배운 수업의 과목이 어떨까 늘 궁금해하던 중 장로회 신학교 명적 비고(長老會 神學校 名籍 備考)를 살펴보다가 현재의 신학교에서 가르치는 과목에 비해 부족하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지요. 조선야소교장로회 신학교에서 갱정교사기를 가르쳤습니다.

1906년부터 평양의 장로교신학교에서 교회사를 가르쳤던 인물로서 호주장로교의 왕길지(Gelson Engel) 선교사와 더불어 한국교회의 첫 교회사 교수였습니다. 그가 교수로 일하면서 신학생들을 위한 교회사 교재발간의 시급성을 인식하고 쓴 책이 바로 부두일 목사 원저(原著)‘갱정정교사기입니다

이 책을 번역한 박태안 목사는 거창우리교회담임목사로, 거창지역 기독교 전래와 성장에 관 연구』, 거창지역 선교초기의 기독교 전래등의 논문을 집필했다.

 

박태안

번역 및 엮은이

박태안 (010-6562-7256)

 

학력 및 프로필

코웬신학대학교 BA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M.div. Equiv)

건신대학원대학교 Th. M

건신대학원대학고 Ph.D

현) 부산.경남 기독교 역사연구회 회원

현) 영남기독교 역사 연구소 소장

현) 거창우리교회 담임목사

 

논문

거창지역 기독교 전래와 성장에 관한 연구

거창지역 선교초기의 기독교 전래

『일제강정기의 거창지역 교회

『일제강정기 거창지역 한국인 사역자와 교회 설립

저서

『우리가 꿈꾸는 교회(주일학교 교육편)

『하성교회 100년사

『거창기독교 120년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