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입체의 혼과 땀, (극단입체 40년 사(史) ) 발간
상태바
극단입체의 혼과 땀, (극단입체 40년 사(史) ) 발간
  • 조 광환 기자
  • 승인 2024.01.04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50페이지 분량의 극단 입체 40년사(史)) 발간 는 한국 연극계.한국문화예술계.국회 및 중앙도서관의 국.공립도서관과 대학도서관에 배부될 예정이다

 

거창이 낳은 <극단입체>가 창단 40년을 기념하는 <극단입체 40년사()>를 발간했다. 극작가이며 연출가인 저자는 극단입체 대표와 상임연출을 40년간 맡아 오면서 거창국제연극제를 태동 발전시키고 사계절연극제를 주관해 온 ()거창연극제육성진흥회 이종일 회장이다.

 

창조 실험 도전의 3대정신을 모토로 1983719일 창단된 <극단입체>40년동안 정기공연, 기획공연, 순회공연, 해외공연 등 260회의 다양한 공연과 거창국제연극제를 비롯한 사계절연극제의 주관극단으로 깡촌 거창을 연극도시로 변화시킨 공로로 한국연극협회에서 주관한 2023년 대한민국 연극대상 단체공로상을 받은 극단이다.

 

<극단입체 40년사()>는 공연나열식으로 엮어진 극단사()의 패턴보다는 무대미학이 살아 숨 쉬고 공연의 가치를 담아둘 수는 있는 컨셉으로 <공연흐름과 무대미학>의 부제를 붙이고 10년 주기별 작품경향과 특징, 매년공연의 내용과 현장성 등이 수록된 공연작품론()성격의 40년간 자료가 정리 정돈되어 있다.

 

또한 극단의 현장을 낱낱이 보여주는 <극단입체>의 창작산실에는 극단과 공연관련 사진, 홍보 및 각종자료, 해외공연화보, 프로그램 북 모음 등으로 편성되어있으며, 공연물의 무대디자인과 공연평, 학술 및 인터뷰자료, 아비뇽페스티벌 활약자료 등도 편집되어 있다.

 

 

 

<극단입체>가 주축이 되어 특성화된 사계절연극제-여름의 거창국제연극제(1989), 겨울의 거창겨울연극제(1993), 가을의 거창전국대학연극제(2006, 2022년부터 거창세계대학연극제로 승격), 봄의 거창실버연극제(2009)를 태동, 성장발전으로 거창이 연극도시가 되었기 때문에 <사계절연극제>의 귀중한 축제공연보(祝祭公演譜)도 이삭줍듯이 수록해 놓여있다.

 

그리고 40년 동안에 <극단입체>의 공연작품에 땀 흘린 출연, 제작진의 사진을 모은 <극단입체>138인 스타들의 항목도 개설해 빛나는 그들의 기념공간도 마련했다. 또한 260회 공연의 작품명 일시 장소 기획 연출 출연진 스텝진을 한사람도 빠지지 않고 기록된 공연보와 부록에는 단원명부, 각종 헌장들과 색인과 <극단입체>를 도와주신 스폰스, 협찬한 기업, 가게, 개인의 이름들도 정성스럽게 담겨있다.

 

깡촌 거창에서 연극의 불꽃을 일으킨 저자 이종일연출가는 <극단입체 40년사>를 발간하면서 차갑고 어두운 안개를 헤치고 지나니 빛을 발하는 연극의 도시가 어렴풋이 보이기 시작해 헛고생이 아니었구나하는 자위를 해본다고 했으며, <극단입체40년사()>가 밑거름이 되어 <극단입체>는 물론 연극도시 거창과 한국연극계에 무궁한 발전을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했다.

 

750페이지 분량의 <극단입체 40년사()>는 한국연극계, 한국문화예술계, 국회 및 중앙도서관의 국공립 도서관과 대학도서관 등에 배부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