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스포츠 그 개념과 용어 정의
상태바
체육과 스포츠 그 개념과 용어 정의
  • 조 광환 기자
  • 승인 2022.11.08 0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영균(전 동아대학교 체육학과 교수)

 

 

 

체육과 스포츠는 일상적으로 그 개념을 혼재해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학문적인 입장에서는 두 용어의 개념에 대한 정의는 끊임없이 논의 되어 왔다. 개념 언급에 앞서 체육과 스포츠에 대한 어원을 분석하고 정의 할 필요가 있다.

체육과 스포츠에는 신체를 매개로 하는 용어로 정의할 수 있는데, 그리스어는 나체(gymonos)에서 체조(gymnastic)로 그리고 신체를 단련하고 연마하는 체육관 또는 학교(gymnasium)로 신체와 교육의 관련성을 내포하고 있다. 독일어는 신체교육(leibes ergiehung) 신체문화(leibes kulture) 신체수련(leibes ubungen)으로 분류한다. 우리말에도 한자인 신체(身體)는 순수 몸과 마음을 내포하고 있으며, 신체를 통한 교육을 의미하는 것이다. 영어의 체육(physical education)은 신체의 교육 또는 신체를 통한 교육으로 정의하여 사용하고 있다. 체육은 교육을 목적으로 하며 신체는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적 수단인 것이다.

그럼, 스포츠(sports)의 어원은 무엇일까?. 라틴어의 나르다에서 파생된다. 어원적 기본 의미는 영어의 전환한다라는 동사를 확대해석한 것이다. 이는 port(나르다), portare(정신과 물건을 운반하다), des-portare(벗어나다 혹은 슬픈 정신 상태를 없앤다), 그리고 sports(업무와 일상에서 벗어난 상태)로 어원을 분석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바둑, 장기, 체스도 일상에서 벗어난 경쟁이 동반된 인간의 활동이므로 스포츠의 영역에 포함되는 것이다. 이러한 스포츠는 놀이(play)에서 게임(game)으로 그리고 스포츠(sports)로 발전하는 양상을 갖으면서 신체와 문화의 관련성을 내포하고 있다. 놀이는 즐겁게 하는 유희성과 게임은 공평하게 하는 규칙성을 가지고 있으며 스포츠는 놀이와 게임을 체계화시킨 근현대 조직문화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놀이, 게임, 경기를 함께 포함한 스포츠를 용어로 정의 하기는 명확하지 않다. 그러나 스포츠가 국경, 인종, 종교, 이념을 초월한 인류문화의 산물인 것은 자명하다.

결론적으로 체육은 신체를 통한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적 가치 영역의 용어라 할 수 있으며, 스포츠는 인간의 일과 업무와 구분되는 여가문화적으로 사용되는 언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적인 목적을 가진 체육과 문화적 가치를 가진 스포츠를 함께 포용하고 있는 조직적 사업이 올림픽운동이다.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체육과 스포츠의 목적을 포괄하는 올림픽 운동은 현대적 올림픽 이념이 아닌 근대적 울림픽의 가치 이념인 인류의 평화와 공존 공영을 목적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