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에 정답이 있다" 거창뉴딜정책연구소에 물어본다.
상태바
"비전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에 정답이 있다" 거창뉴딜정책연구소에 물어본다.
  • 지리산힐링신문
  • 승인 2021.06.05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거창뉴딜정책연구소는 어떻게 설립되었나?

A. 거창뉴딜정책연구소는 거창을 생각하고 고민하는 열정을 가진 농민, 시민, 기업가, 교수 등 다양한 계층의 분들이 거창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보고 또 삶으로 겪으면서 더 나은 거창의 미래를 위해 각자가 가진 고민과 생각들을 모으고 가다듬어서 거창 발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취지로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Q. 거창뉴딜정책연구소의 설립의 과정은?

A. 연구 거창뉴딜정책연구소는 오랫동안 다양한 사회활동과 정치활동을 경험하면서 거창에 거창을 위한 정책연구소가 하나 없다는 것을 큰 아쉬움으로 간직해 왔었습니다. 그러든 중에 그동안 거창발전을 위해 함께 고민해 오던 주변인들의 권유와 함께 거창을 위해 고민할 계층을 주변인에서 보다 폭넓게 확장하고 다양한 거창의 모든 사회계층, 시민, 어느 누구나가 참여할 수 있게 하자는 생각들이 모아지게되면서 올 초에 지금의 거창뉴질정책연구소가 설립되어졌습니다.

Q. 거창뉴딜정책연구소의 주된 사업은?

A. 대한민국에는 다양한 정책연구소들이 존재합니다. 교육정책연구소, 과학기술정책연구소, 또는 특정한 정당의 정책연구소 등등 많이 있지만 거창의 미래를 위한 정책연구소는 없습니다.

본 연구소의 주된 사업은 거창군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거창사회의 모든 계층들이 불편함없이 살 수 있는 미래도시 거창을 만들어가는 모든 분야에 관심을 가집니다.

거창의 인구문제, 청년이 머물고 살 수 있는 거창, 고령화 되어가는 군민들의 복지문제, 농업 및 농민들의 소득발전, 산으로 둘러싸인 거창의 임업인들의 경제적 고충문제, 기후환경위기시대의 거창의 환경문제 등등 거창사회의 삶에 있어서 사소한 문제에서부터 큰 미래지향적인 구상까지 다양한 관심들을 연구소 구성원이나 거창의 어느 누구라고 자신의 생각을 제시해주시면 그 관심을 모으고 연구하고 정책대안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가다듬어서 거창군 행정에 반영해 주시도록 제안하는 것이 본 연구소의 주된 사업이라 할 것입니다.

Q. 거창뉴딜정책연구소의 앞으로의 계획은?

A. 연구소의 소장으로써 그동안 지속으로 고민을 해온 지금의 거창 과연 이대로 좋은가에 보다 심도있고 실제적인 대안과제를 만들려고 합니다.

여타의 군단위 자치단체와 마찬가지고 거창도 이미 초고령사회로 인한 도시소멸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봅니다.

그럼에도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현실 속에서도 그래도 타지역에 비해 많은 청년을 보유하고 있는 거창의 모습에서 모든 세대가 더불어 발전해 나가고 살만한 거창을 위한 대안을 고민하고 정책으로 제시하는 것이 제가 가진 거창에 대한 봉사와 의무를 다하는 게 아닌가 생각하며 뉴딜정책연구소를 통하여 구체화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Q. 연구소가 바라는 거창의 모습은?

A. 거창은 산지에 둘러쌓인 농업지역입니다. 그럼에도 읍주변은 다양한 도시화가 진행되어 있는 복합형 도시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지리적인 문제적을 오히려 거창이 가진 자연경관을 최대한 활용한 환경친화적인 도시, 환경친화경영력으로 경제활성화가 가능한 도시, 그러면서 한 축은 도시의 편리함과 발전성을 구비하여 삶의 질이 향상되는 도시, 이를 통하여 누구나 살고싶어하는 거창, 해피한 삶이 가능한 거창을 만들어 청년에서부터 노령에 이르기까지 친환경적이며 안정적인 삶이 지속가능한 도시로 거창에 가 살고싶다라고 할 수 있는 거창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