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권 전매사기에 유의하세요!
상태바
아파트 분양권 전매사기에 유의하세요!
  • 지리산힐링신문
  • 승인 2021.05.26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창군은 최근 부산, 창원, 포항 지역에서 유명 브랜드 아파트들이 인기를 얻는 틈을 타 분양권 전매 사기가 다수 발생함에 따라 피해 방지를 위해 대 군민 홍보활동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주요 사기 수법은 위조한 신분증 사진과 당첨 사진을 제시하고 분양권이 있는 것처럼 속인 뒤 시세보다 저렴한 프리미엄으로 매수자를 현혹시킨 후 가계약금을 입금 받고 잠적하는 것이다.

특히, 이들은 외지에 거주 중이라 대면 거래가 어려운 점을 악용하는 경우가 많다.

신분증의 진위여부 확인방법은 주민등록증의 경우 ARS 1382에 전화를 해 확인하면 되고, 운전면허증의 경우 경찰청 이파인(www.efine.go.kr)에서 확인하면 되지만, 무엇보다 분양권 당첨 확인여부를 직접 확인해야 한다.

모델하우스 주변에서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를 수집해 불법 영업하는 무등록 중개업자, 일명 떴다방과 거래를 했을 시에는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으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아울러 분양권 전매 시 프리미엄을 실제보다 적게 신고(다운계약)할 시에는 다음과 같은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개업공인중개사는 과태료 부과 또는 등록취소 처분 매도인은 거래금액의 5% 이내의 과태료와 양도소득세 가산세 부과 매수인은 과태료와 향후 1주택에 해당되더라도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다.

정현수 민원소통과장은 분양권 전매 계약 시 분양권 당첨 여부와 신분증 진위 여부를 잘 확인하고, 등록된 개업공인중개사와 계약하여 소중한 재산권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