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갑 농부가 들려주는 ‘벌’들의 일생
상태바
신용갑 농부가 들려주는 ‘벌’들의 일생
  • 지리산힐링신문
  • 승인 2020.04.21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용갑(愼鏞甲) 농부 벌치는 곳에 갔더니 신씨가 쑥 연기를 피우고 있다.

벌들은 연기를 싫어 함니더. 이렇게 연기를 피워 놔야 사람을 공격 안하능 거라

 벌집에서 벌 타액이 흘러 넘친다. 꿀이다. 꿀은 벌이 꽃에서 빨아 드린 꽃꿀을 전위에 저장하여 벌통으로 돌아와 다시 토해낸 것을 말한다. 꿀의 주성분은 대부분이 당질이고 그 중 과당이 368%, 포도당이 3435%이다.

 꿀은 자타가 공인하는 만병통치다. 비엔나 필하모니 교향악단의 천재 지휘자 칼빔은 희대의 꿀 애호가. 공연하기 전 꼭 꿀을 먹었다.

수벌의 겹눈은 일벌의 겹눈보다 커서 겹눈끼리 붙 은 형태이다. 꿀벌은 꽃의 수술에서 꽃가루를 묻혀 암술에 옮겨줘 열매를 맺도록 해준다. 꿀벌은 춤으 로 서로 의사소통을 한다. 일벌은 태어나서 20일이 지나면 꿀이나 꽃가루를 모으는 일을 하는데, 꽃가 루와 꽃들을 발견하면 집으로 와 빙글빙글 돌며 춤 을 춰 동료 꿀벌들에게 꽃의 위치를 알려준다.

오뉴월 아낙네들은 이 냄새 맡기가 부끄러워

 꿀을 매일 먹으면 신체를 보()하게 되고 피부가 부드러워 진다. 지속적인 기침에는 대나무 잎을 검게 태운 가루를 꿀에 개어 조금씩 먹으면 좋다고 한다.

 신 농부가 꿀 한사발을 건네며 특히 변비에 아주아주 좋심더, 설사를 할 때도 좋고, 꿀에 무즙에 섞어 다려서 먹으면 설사가 치료되지요

 신 농부는 꽃철에 따라 꿀을 뜬다. 아카시아, 싸리, , 메밀꽃 등 종류가 다양하다.

 “지금은 밤꽃철이니 밤꿀을 뜨지요. 밤꽃, 조 놈 한테 이상야릇한 냄새가 나지. 마치 남자 정액 비슷한 냄새가 나 양향(洋香)이 나거든요, 그래서 밤꽃 피는 오뉴월 아낙네들은 이 냄새 맡기가 부끄러워 밤나무 주변에 얼씬도 안 했다오. 하하하

  밤꿀의 약성은밤꿀은 밤 껍질 색깔처럼 짙은 갈색을 띠거나 검은 색을 띱니다. 색깔 만큼 맛과 향도 강하고 쓴 맛이 있어 음식보다는 약으로 더 많이 이용도지요. 칼륨, 철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위와 간을 좋게 하는데 효능이 있으며 기침을 가라 앉히는 데도 좋심니다.”

 밤꿀은 여성들의 피부미용에도 좋다. 꿀의 흡습성으로 피부에 바르면 피부의 윤기를 주어 여드름, 기미, 주근깨에 효과가 있다. 옛 궁중에서는 무더운 여름이 오면 밤꿀을 이용, 제호탕을 만들었다. 제호탕은 이른바 여름철 건강음료. 제호탕의 주된 약재는 오매(烏梅-매실)이고, 여기에 초과(草果사인(砂仁백단향(白檀香꿀 등의 약재를 가미한다.해서열지번갈(解暑熱止煩渴-더위로 인한 열을 식혀주고 가슴 답답함과 갈증을 그치게 해줌)의 효능을 갖고 있다.

 꿀을 이용, 편두주(扁豆酒)를 만들 수 있다. 편두주는 무독성 및 무극성이라 온화하다. 술빛은 무척 맑고 투명하며 향기가 좋다. 재료는 산편두 3, 5, 2.신장이 나쁜 이에게 좋다. 꿀벌집에서 생산되는 프로폴리스는 치조농루증에 좋다. 중국에서는 노봉방(露蜂房)이라 하여 치조농루 질병에 비밀약으로 사용해 왔다.

한의학에서는 꿀벌의 벌침을 이용해 류머티즘을 치료하는 봉독요법을 활용하기도 한다. 꿀벌이 생산하는 봉교(propolis, 蜂膠)는 비염, 염증 등에 쓰는 약재로도 이용되며 벌집을 만들기 위하여 분비하는 물질인 밀랍(蜜蠟)은 양초 등에 사용되기도 한다.

 

-꿀벌 비하인드스토리를 들려달라.

 “꿀벌의 집단은 한 마리의 여왕벌, 다수의 일벌, 그리고 일부 수벌로 이루어지는데 몇 만 마리의 큰 집단을 만들기도 해요. 여왕벌은 몸길이가 1520이며, 복부가 길어 날개보다 뒤쪽으로 더 나옵니다. 수벌은 몸 길이가 1517이며 여왕벌과 짝짓기를 하고 이것이 끝나면 죽게 됩니다. 일벌은 몸길이가 1215이며 모든 일을 맡아서 합니다.”

 꿀벌의 수명은 여왕벌의 경우 수년에 달한다. 일벌의 경우 가을에 우화한 것은 이듬해 봄까지도 살고, 여름에 우화한 일벌은 많은 에너지를 쓰기 때문에 두 달 정도 밖에 못산다. 벌의 눈은 겹눈으로 되어있다. 이는 적색은 볼 수는 없지만 자외선은 볼 수 있다고 하며, 청색·청록색·노란색 세 가지는 구분한다고 연구되어 있다.

 수벌의 겹눈은 일벌의 겹눈보다 커서 겹눈끼리 붙은 형태이다. 꿀벌은 꽃의 수술에서 꽃가루를 묻혀 암술에 옮겨줘 열매를 맺도록 해준다. 꿀벌은 춤으로 서로 의사소통을 한다.

 벌은 태어나서 20일이 지나면 꿀이나 꽃가루를 모으는 일을 하는데, 꽃가루와 꽃들을 발견하면 집으로 와 빙글빙글 돌며 춤을 춰 동료 꿀벌들에게 꽃의 위치를 알려준다.

 벌꿀은 식물의 밀선에서 분비하는 물질을 일벌이 수집하여 벌집에서 증발, 농축시켜 그들의 식량으로 저장해 놓은 것을 말한다. 재래꿀벌이 집을 짓는 장소는 죽은 나무 속이나 바위 틈새 등이다. 재래꿀벌은 날개 근육을 진동시켜 열을 올리는 봉구열(蜂球熱)이라는 방법으로 수십 마리가 장수말벌을 에워싸 치사온도에 이르게 하여 죽이기도 한다.

신용갑 농부는 꽃철에 따라 꿀을 뜬다. 아카시아, 싸리, 밤, 메밀꽃 등 종류가 다양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