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기, 쑥떡, 손송편"은 거창 최고별식 위천면 황산 떡방앗간
상태바
"설기, 쑥떡, 손송편"은 거창 최고별식 위천면 황산 떡방앗간
  • 지리산힐링신문
  • 승인 2021.07.28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위천면 황산2구 마을 떡방앗간
- 문의 신제범 ( 010-6337-6612 )

위천면 황산2구 마을 떡방앗간은 2019년에 농촌 진흥청과 거창군으로 부터 보조금을 받아 설치 되었다. 지금은 상호는 황산떡방앗간이다 황산마을에 살고 있는 신제범 남춘희 부부가 운영 하고 있다 아들은 신용덕(위천연극고등학교 재학중)이다

황산마을은 마을 어귀에 군 보호수로 지정되어 있는폭 5m. 높이15m 이상의 수령600년에 달하는 고목이 자리하고 있어 마을의 역사를 증언하고 있으며 마을에서는 이 고목을 안정좌(안정좌) 나무라고 부르고 있다. 마을은 대체로 평탄하며 마을 동측에 흐르는 호음천을 중심으로 큰땀과 동촌으로 구분되어 있다 2년전 서울에서 소설가 장정숙씨가 필자가 사는 황산마을에 왔다.

장작가는 황산마을 담장과 벽화가 좋다고 했다 장작가는 필자에게 황산마을 별미가 뭔가 ? 물었다. 황산 마을에는 떡방앗간이 있는데 어머니 손맛으로 쑥떡 가래떡이지요 청정지역에서 나는 원료와 샘솟는 약수로 만든 떡이라 맛있답니다. 

황산마을 마을 회관 옆에 있는 떡방앗간은 신제범씨 부부 만든 백설기, 쑥떡, 손송편,은 가히 거창 최고별식으로 명성이 자자하다.

황산마을 떡방앗간 신제범씨 부부를 만나서쑥떡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글쎄 우리어릴적에 말이죠,(1960년대)"보리고개"가 안 있었나요, 요즘 젊은이들은 이말의 뜻을 잘 모를 거예요 하기야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키가50년 전에 비해서약10cm 정도 더 커졌었을 정도로 질 좋은 음식을 먹는 시절이라 구태여 보리고개 같은 말의 뜻을 알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아무튼 예전에는 오죽 했어면 어른을 만나면 으례 ""진지 잡수셨어요"식사하셨나요" 같은 궁핍한 인사를 했을까요?

우리는 어릴적에 이런말을 자주했잖소?<엄마 쑥 뜯으로 언제가?> 허허 쑥은 그당시 그야말로 구황 음식이었죠""

구황음식이란 흉년 따위로 기근이 심할때 주식물 대신 먹을수 있는 농작물이다 가뭄이나 장마에 영향을 받지않는 땅에서 자연적으로 자란 작물을 말한다

그당시 (50-60년대) 아이들이 가장즐겨 먹던 구황식물은 칡과 쑥입니다. 쑥으로 만든 음식 중 쑥 버무리기 있는데 쑥이 없는 경우는 수루치라는 산나물이 그대신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어머니들이 뜯어온 쑥이나 수루치는 말이 떡이지 그것은 속에 하얀 밀가루나 쌀가루가 조금 보이는 정도이다 오죽하면 쑥버무리기일까?

부자집 아들은 모른다

신제범씨 부부는 이쑥으로 떡을 만든다 쑥떡과 관련된 야화가 있다 고서에 쑥떡을 이렇게 말한다""어린 흰쑥을 뜯어다가 삶아 익혀 곱게 찧는다. 이를 쌀가루에 버무려 향이 날때까지 찐다 세상에 부귀한집 자제들은 다만 녹용과 종류석이 귀중한 것만 알고 쑥떡을 먹는 것이 실로 크게 보함이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동의보감에 따르면"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쑥은위장과 간장 신장의 기능을 강화해 복통 치료에 좋다""고 한다

"'쑥은 혈액 속에 해로운 병균을 잡아 먹는 백혈구 수를 늘려 면역 기능을 높이는 살균 효과가 있다쑥의 효능은 이미 과학적으로 증명된바 있다.

신제범 부부가 말한다""여자에게 쑥이 좋다는건 당연히 알고 게시죠? 쑥은 냉<대하 생리통 등 자궁을 따뜻하게 하여 부인병에 좋아요""

신제범 부부로 부터 쑥떡 레시피를 전해 들었다."재료는 소금 넣고빻은 쌀가루 삶아서꼭짠 쑥250g등입니다.쑥은 잘 다듬어서 소금을 약간 넣고 파릇하게 삶아서(5분이내) 꼭 짭니다 삶아진 쑥을 칼로 잘게 다져서 커터기에 넣고 곱게 갈아 줍니다(물을 넣지 않고) 식빵 반죽기에 쌀가루와 갈아진 쑥을 분량되로 넣고15분정도 반죽 코스로 돌려 준다 물은 필요 하면 뜨거운물을 약간 넣어면 됩니다 반죽이 되면 될수록 질어 지니 어느 정도 반죽이 된후에 물을 추가 하여야 된다 손으로 힘 차게 반죽 하셔도 됩니다 쑥떡은 그옛날 보리고개를 이겨냈던 영양식이었다 지금은 새로운 웰빙 음식으로각광 받고 있다 보리 고개를 넘기 위해 몸부림 치면서 들과 산을 헤매면서 먹었던 음식이 이제는 몸에 좋다는 음식으로 거듭나고 있다 쑥떡은 몸에 쌓인독소를 제거하는 역활을 한다 쑥은 간을 해독하고 개선해 주는 효과가 뛰어나다 또한 중금속을 배출하고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쌓인 유해 물질 제거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Ac가 풍부한 쑥은 피부에 탄력과 윤기를 주어 피부를 환하게 만들어 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